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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란?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2006년부터 시행한 자동차 도장에 관한 자격증입니다.

     

    산업현장의 자동차보수도장 기술수준과 자동차 전용 도료의 발전으로로 인한 기술변화의 필요성에 의하여 도입되었으며, 도장 기법 및 소재의 다양화(일반철판, 아연도금철판,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로 인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력의 발전을 기대하며 자동차도장 시 발생하는 환경문제의 대응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손상된 자동차의 보디와 차체 패널을 교환 또는 수리한 후 도료의 조색과 도장작업을 통하여 본래의 차체형상과 색상으로 원상회복시키는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하는 일

    도장은 물체의 표면에 도료의 수지, 안료, 용제, 첨가제들을 섞은 도장재료를 칠하여 피막을 형성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보수도장이란 자동차 제작 회사에서 자동차가 출고된 이후 사고 또는 기타 상황에서 손상된 부분을 공정순서에 맞게 작업하는 것을 뜻합니다.

     

    보수도장은 손상 패널의 복원 및 도장, 손상 도막을 도장, 불량 도막을 재생 및 도장, 패널이 부식될 때의 복원, 상품성 향상, 지정된 색상 도장의 특수목적을 두며, 보수도장 작업 시 도장표면의 양부에 알맞은 작업방법과 공구를 택하여야 합니다.

     

    만약 보수도장 작업 중 작업방법에 맞지 않는 공구를 공정에 사용하게 되면 도장의 변 퇴색, 스프레이 패턴의 이상 발생과 같이 자동차 외관에 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자동차도장의 목적은?

    자동차는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기후와 환경조건하에서 장기간동안 사용되기에 오랜 기간 동안 견딜 수 있도록 품질과 기술이 도장에 적용되어 자동차 차체를 보호해야 합니다.

    자동차 차체는 자외선과 염분 등 각종 오염물과 화학물질에 견딜 수 있도록 도장되어야 합니다.

     

    즉 자동차에서의 도장은 물체보호의 목적과 함께 상품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차체에 도료를 피복하는 것으로 건조 후 도막을 형성시키기 위해 하는 작업입니다.

     

    일반적인 자동차를 구성하고 있는 주재료로는 철판을 사용하며 철판은 그 자체로 외부 노출되었을 경우 공기 중의 수분이나 산소와 반응하여 녹이 발생하게 됩니다.

     

    녹이 발생하게 되면 차체의 강도가 약해지며 사고 발생 시 안전을 보장 받지 못하게 되는데, 자동차의 디자인은 나날이 발전하여 미적 아름다움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에 아름다운 색상을 입혀 입체적인 색채감과 함께 자동차의 미관을 향상시키며 또한, 소방차나 경찰차 등 특수한 용도를 알 수 있도록 색상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자동차도장은 하도, 중도, 상도로 이루어지며 각 공정이 도장계에서 소홀히 할 수 없는 공정입니다.

    그러므로 각 공정에 최선을 다하여 작업에 임한다면 마지막 작업이 끝난 후 최고의 품질이 도출되게 됩니다.

     

    각각의 공정의 목적으로는 먼저 하도공정은 차체의 요철을 수정하고 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작업이며 그다음, 중도공정은 상도가 하도에 침투하지 않게 하고 미세한 요철을 수정하는 공정이고 마지막으로 상도공정은 미적 아름다움을 갖도록 하며 오염물 등이 하도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여 소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시험내용

    ※ 100점 만점기준 60점 이상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합격 TIP.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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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기&실기 기출문제 

    출제기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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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기기출]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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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객관식 필기 기출문제 CBT 목록 - 킨즈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18

    www.kinz.kr

     

     

    연봉과 근무환경은?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함께 취득한 다른 자격증, 관련 활동, 취업처에 따라서 조금씩 다릅니다.

    만약에 자동차 정비공자이나 정비업체에 취직을 하여 자동차 정비원으로 근무하게 된다면 평균 연봉은 3,705만원 수준입니다.

     

    자동차 정비원으로 근무할 때의 여건은 평균이상 정도이며, 발전가능성도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고용안정과 고용평등이 낮은편이기에 취직을 준비할 때에는 이런 점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는 다르게 도장에 중심을 두어 자동차를 전문으로 하는 도장원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평균 연봉 수준은 3,000만 원 초반에서 3,800만 원 사이입니다.

     

    발전가능성이 높은 편은 아니고 근무시간은 평균이지만 근무시간이 규칙적이지 않고 근무 환경이 좋은 편 또한 아닙니다.

    학력과 전문기술을 요하는 직업은 아니므로 누구나 진입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용평등이 높지 않습니다.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앞으로의 전망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격증은 기술직이기에 평생 사용할 수 있으며, 기술이 발달한다고 하여도 자동차 보수도장 같은 경우에는 기계로 대체가 불가능하여 유망직종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스프레이를 작업 중에 사용하기 때문에 손목의 부상과 건강에 있어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므로 작업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하거나, 복지가 잘 갖추어져 있는 곳으로 취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를 취득한 후 자동차 정비공장, 정비업체, 카센터 등으로 취업을 하게 됩니다.

    자동차 정비원이 목표라면 자동차정비기능장, 자동차정비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면 취업 경쟁력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도장원과 같은 도장분야에 취업을 희망한다면 금속도장기능사, 표면처리기능사와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여 해당분야의 취직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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